Skip Navigation
Skip to contents

한국자동차공학회

Login

친애하는 회원 여러분, 희망찬 2019년 새해를 맞이하여 회원 여러분과 여러분의 가정에 건강과 행운이 함께 하기를 바랍니다.

저에게 한국자동차공학회 회장이라는 중책을 맡겨주신 회원여러분에게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리며, 우리 학회가 그동안 이룩한 성과를 바탕으로 회원여러분과 함께 지난 40년을 뛰어넘는 도약의 발판을 만들 수 있도록 막중한 책임과 사명을 가지고 회장직을 수행하겠습니다. 지난 40년간 우리 자동차 산업은 눈부신 성장을 이루어 냈으며, 이는 우리 선후배, 동료의 희생과 노력이 없이는 이루어 내지 못했으리라 생각하며 존경과 감사를 드립니다.

저는 진정한 변화는 늘 안에서부터 시작된다고 생각합니다. 개인회원이 3만명을 넘어서 명실상부한 국내 최고의 학술기관으로 성장한 우리 학회를 지난 40년의 경험을 바탕으로 미래 40년을 위한 방향 설정의 기반을 구축하는 데 힘쓰겠습니다. 학회의 다양한 활동을 보다 효율적으로 수행하면서 회원에 대한 서비스를 강화하고 학회 홈페이지를 개편하여 회원이 원하는 정보에 쉽게 접근 가능하도록 최적화된 환경을 제공하겠습니다.

자동차 기술별로 활동하고 있는 부문과 연구회가 폭넓고 다양한 활동과 전문성을 강화하는 프로그램을 확대하여 부문과 연구회의 활동을 강화하는 데 지원을 아끼지 않겠습니다. 더불어 어려운 여건이지만 자동차 공학 분야에서 국내 최대의 학술행사로 성장한 우리 학회 학술대회를 성공적으로 개최될 수 있도록 고민하겠습니다. 학생들의 참여를 확대하는 한편으로 정책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전문적인 발표를 통해 정부와 기업의 참여를 높이고, 완성차와 부품회사의 연계를 강화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인재 양성을 위한 활동도 게을리 하지 않겠습니다. 올해로 13번째를 맞이한 대학생 자작자동차대회를 지속적으로 개최할 수 있는 예산과 개최장소를 확보할 수 있도록 노력하여 대학생들의 꿈을 실현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습니다. 또한, 회원의 니즈를 파악하여 회원이 필요로 하는 커리큘럼을 갖추어 전문적인 맞춤 교육을 통해 산업계의 어려움을 극복하는데 일조하겠으며, 이를 통해 학회가 한 단계 더 성장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겠습니다.
최근 자동차 산업은 변혁의 폭이 커 세계적으로 혼란을 겪고 있으며 특히, 환경 문제와 에너지 문제로 인한 변화의 큰 소용돌이 속에 각종 다양하고 예측이 불가능한 정책이 나오고 있습니다. 과거, 선택과 집중이라는 이유로 우리 학회가 학술활동 위주만 으로 활동해 왔다면 이제부터는 정책에 대한 목소리를 낼 때가 왔다고 생각합니다.

우리 학회의 강점인 산업계와 학계, 연구계의 연계를 강화하여 긴밀한 협력과 공감대를 형성하고 이를 기반으로 어느 한쪽에 치우치지 않는 중립적면서도 전문적인 연구를 통해 향후의 자동차 산업이 지속성장 발전이 가능하도록 산업의 바탕이 되는 학술과 기술은 물론 미래의 40년을 어떻게 나아가야 하는지에 대한 비전과 계획을 수립하고 우리나라 자동차 산업이 다양한 분야에서 균형적인 발전을 위한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존경하는 회원여러분

우리에게는 이미 자동차 선진국과의 경쟁에서도 손색이 없는 자동차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우리 학회가 미래의 대한민국 자동차 산업이 굳건히 발전할 수 있도록 앞장서겠습니다. 40년의 짧지 않은 역사와 전통에 빛나는 한국자동차공학회 회장의 자리에서 낮은 자세로 귀와 마음을 열어 회원 여러분의 목소리를 먼저 듣겠습니다. 학회와 산업이 성장할 수 있도록 회원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적극적인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한국자동차공학회 회장 이종화

사단법인 한국자동차공학회

Copyright © by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All rights reserved.